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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매매일지

[이평선매매] 중장기 스윙 화승알앤에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주 자동차업

by 아다콘다 2024. 2. 6.

 오늘 적어볼 종목은 중장기 스윙 종목으로 매수한 화승알앤에이로 사실, 차트보다는 종목 실적을 보고 매수를 한 종목이다. 뭐하는 기업인지는 잘 몰랐지만 종목 매출 및 영업실적이 너무 좋았고, 차트 자체도 나쁘지 않았기에 매수를 진행하였다. 또한, 나름 중장기 종목으로 생각하여 토스의 종목 모으기로도 2달 이상 모아온 종목이다. 그러던 중 어제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을 발표하며 저PBR 종목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됐고, 자동차업계가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로 인해 화승알앤에이도 상한가에 가까운 상승이 나타났고, 전량 매도하였다. 오늘은 화승알앤에이에 대해 알아보고 향 후 계획에 대해 적어보겠다.


| 기업개요 및 실적

" 시가총액 대비 말도 안되는 실적 "

증권사에 나타나 있는 기업 개요를 보면, 시가총액은 대략 900억원대로 소형주이지만 증거금률 40%의 나름 신용도가 있는 종목이다. 사업 설명 요약을 보면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고무부품을 제조, 판매하며, 현기차, 모비스 및 GM, 폭스바겐 등 해외 완성차업체에도 납품을 한다고 나타나있다. 주요 자동차업체의 1차 밴더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고, 대주주 현황도 대주주 4인이 50%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서, 크게 위험해 보이지는 않는다.

화승알앤에이 기업 개요화승알앤에이 사업 요약
화승알앤에이 기업 개요 및 사업 요약

 

 인상깊게 본 항목이 매출액과 영업이익인데, 영업이익이 21년부터 작년 9월까지 95억, 190억, 280억으로 꾸준히 증가했고, 시가총액과 비교해보면, 4년만 벌어도 시가총액과 맘먹는 수익을 내는 회사라고 볼 수 있다. 매출액이 3년 연속으로 4천억원을 넘었는데, 평가된 기업의 가치보다 4배가 넘는 매출을 내면서도 흑자를 내는 저평가된 알짜 기업으로 볼 수 있다. 매출액이 꾸준하다고 가정했을 때, 매출대비 이익률이 조금만 높아져도 어마어마한 흑자를 낼 수 있는 기업이기에 실적 현황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종목이다.

 

화승알앤에이 연간 매출액화승알앤에이 연간 영업이익
화승알앤에이 연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 중장기 차트 분석

 화승알앤에이는 2021년 상장되어, 장기 흐름을 분석하기에는 기간이 너무 짧다. 전기간의 일봉차트를 보면, 상장 이후 하락을 거듭한 후 3,000원 ~ 5,000원 정도의 박스에서 횡보세를 보이고 있다. 이 기간동안 한 번도 대시세가 나온적이 없었고, 계속된 횡보라고 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주가가 3000원대까지 내려오는 동안 장기 이동평균선들도 함께 내려오다가 2022년 하반기 횡보가 시작되면서, 이평선들이 횡보하며 수렴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거의 일치하는 것 같은 모습으로 나타났다.

화승알앤에이 장기 일봉차트
화승알앤에이 장기 일봉차트


 

| 단기 차트 분석

 횡보한 구간을 확대해서 보면, 이따금씩 급등이 나타나긴 했지만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N자형의 상승이 나타나지 않고, 급등 전 주가까지 급락하며 횡보해온 모습이다. 급등이 나타날 때, 300억~600억 가량의 거래량이 동반되는  모습이 보이는데 시총대비 꽤나 큰 거래대금으로 일반 개인투자자들의 거래라고는 보기 어렵다. 횡보하는 구간 동안 세력이나 자본가가 꾸준히 매집해온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던 주가가 작년 말 다시 한번 급락한 뒤, 이전 고점부근까지 다시 한번 급등이 나타났고, 이전과 같이 다시 한번 이전 주가까지 급락했다. 이 기간부터 이 종목을 지켜보기 시작했고, 매수를 계획하였다.

화승알앤에이 단기 일봉차트
화승알앤에이 단기 일봉차트


 

| 매매일지 및 결과

 딱히, 손절가를 잡지 않고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매수를 했다. 단기적 파동의 저점이 될 수 있는 특정 지지선들만 그어두고 해당 지지선까지 내려오면 더 큰 수량을 추가매수한다는 계획하에 조금씩 모아가기로 계획을 했다. 중장기 계좌외에도 매일 일정 수량씩 모아가는 기능이 있는 토스증권 계좌도 활용하였다. 매매계좌에서는 음봉이 나타날 때마다 조금씩, 토스에서는 매일 1주씩 모아갔고, 11월부터 오늘까지 나름 꽤 많은 수량을 매수할 수 있었다. 그러던 중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발표와 자동차업종이 수혜주가 될거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오늘 급등했다. 아마도 시가총액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좋아서 저PBR 종목으로 보여 급등이 나타난 것 같다. 어쨌든 오늘 급등세에 분할매도로 매매를 걸어두었고, 토스증권의 1주 빼고는 전량 매도되었다.

화승알앤애이 매매일지차트화승알앤에이 토스증권 모으기
화승알앤애이 매매일지


 

| 향후 전망 및 매매 계획

 애초에 중장기 스윙으로 매수한 종목인데 빠르게 매도한 만큼, 앞으로도 계속 지켜보며 매수할 계획이다. 지금 주가는 급등이 나와 단기적으로 너무 고점이라 당분간은 지켜보겠지만 충분한 조정과 지지가 나타난다면 추가 매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전 횡보구간까지 포함하여 지지 & 저항선을 그어보면, 4400원, 4200원, 3900원, 3750원, 3500원 부근으로 대략 5개의 가격대를 찾을 수 있다. 일단 이번 급등 다음날 조정을 확인하여 목표수량의 20% 정도만 매수한 다음에 5개의 지지선까지 내려오면 그때마다 추가매수를 하며 모아볼 생각이다.

화승알앤에이 주요 지지선 및 추가매수 계획

 

 

--본 글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의견일 뿐,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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