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모니터링

[주식 - 시황분석] 코스피 7월 전망 및 대응방향(23.06.22)

by 아다콘다 2023. 6. 22.

 그동안 업무도 바쁘고 MTS창도 자주 못보면서, 지수 체크를 잊고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남은 6월 한주와 7월의 코스피시장을 예측해보고 대응 방향을 정해서 매매계획을 세워보려한다. 내가 자주 매매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코스닥 종목들이지만 금액적으로 크게 묶여있는 종목들은 대부분 코스피 우량주들이다. 따라서, 코스피 전망을 대략 분석해보고 비중조절 방향을 설정해보려 한다.

 

우상향 박스의 하락 추세 진행중. 2주간 하락 또는 횡보

 아래 차트는 코스피 지수 주봉이다. 지난 5월 예측한대로 최근 4주 이상의 상승이 나왔고, 지난주부터는 하락세에 접어들며 단기 상승세가 끝난 모양세다. 최근의 파동을 보면 아래 빨간 추세선과 같이 상승박스를 그릴 수 있는데, 정확히 박스 상단에서 저항을 받으며 하락이 시작된 모습이다. 아직 박스 하단까지 공간이 열려있기에 앞으로 2주정도, 2500초반까지는 하락 또는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

 

 

3번의 파동 나타남. 흐름 전환 가능성

 하지만 대부분의 차트에서 파동이 3번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박스안에서 움직이다가 2~3번의 규칙적인 파동 이후에는 그 흐름이 바뀌는 경우가 많은데 코스피지수는 현재 아래그림처럼 3번의 파동이 이미 나왔다. 따라서 다음 파동은 더 가파른 상승세가 나오거나 상승세가 둔화된 횡보 또는 하락 파동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상승장 / 하락장 모두 대비 필요

 장이 좋다면 면 아래 빨간 형광색 선처럼 고점을 높이며 더 가파른 상승이 나올 수 있고, 악재가 터진다면 파란선처럼 기존 박스를 깨고 횡보세가 나오며 저점이 낮아질 수 있다. 어떤 경우든 다음 2주 동안의 지수 흐름이 매우 중요할 것 같으며, 반등이 나오는지, 하락이 지속되는지 확인한 후 대응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2주간 관망하며 섣부른 매매 지양 필요

 일봉으로 봐도 상승박스가 명확히 보이는데, 아래와 같이 상승세 / 하락세를 확인한 후에 매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2550부근에서 반등이 나온다면, 보유비중을 조금 더 높여도 될 것 같고, 만약 지지가 나오지 않고 2550이 깨진다면 추가매수 없이 다음 지지선까지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다.

 

6/28 이전에 반등 -> 추가매수 / 반등없이 지수 2550까지 하락 -> 관망

 따라서, 다음주 수요일정도까지는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앞으로 며칠간 하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위 일봉의 추세선 하단까지 도달하려면 3~4일정도는 걸릴 듯하다. 만약, 3거래일 안에 반등이 나오기 시작한다면 이는 저점이 높아지는 차트이므로 더 큰 상승세가 나올 수 있다. 하지만 박스하단까지 하락이 나온다면 이는 꽤나 부정적인 상황일 것이다. 박스하단에서 반등이 나오더라도 이전 고점까지는 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반등이 나오지 않는다면 더 큰 하락이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미증시가 너무 올랐고, 기준금리도 동결되며 미국 시장분위기가 나쁘지 않았었다. 이는 곧 악재가 터져 하락이 나오고, 언제든지 분위기가 전환될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당분간은 시장을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